본문 바로가기

해외 문화

두 가지 의미의 V 사인


두 가지 의미의 V 사인


안녕하세요. 베라키즈 공식블로그입니다. 베라키즈는 수원 영통에 있는 놀이식 영어유치원입니다.


이번에는 우리가 사진을 찍을 때 흔히 취하는 “V 사인”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승리(VICTORY)를 의미하는 V 사인”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진을 찍을 때, 취하는 “V 사인”은 긍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로 “승리(VICTORY)”의 V를 의미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기 때문이지요.


이렇게 V 사인이 승리의 의미를 가지게 된 것에는 “제2차 세계대전”으로 거슬러 올라가게 됩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의 수상이었던 윈스턴 처칠은 연합군의 승리를 기원하면서 검지 손가락과 중지 손가락을 이용해서 V를 그린 포즈를 취했고, 이것이 “VICTORY”를 의미하게 된 것이라고 하지요.


△ 윈스턴 처칠의 V 사인


“정 반대의 의미를 취하는 V 사인”


하지만, 같은 V 사인이라고 하더라도 손바닥이 보이는 방향이 아닌, 손등이 보이는 방향의 V 사인을 제시하게 되면, 승리(VICTORY)의 의미가 아닌 정 반대의 의미를 갖게 됩니다.


손등을 보이는 V 사인의 기원은 제2차 세계대전보다 훨씬 더 이전인 “영국과 프랑스” 사이의 전쟁, 백년전쟁으로 거슬러 올라가게 됩니다.


백년전쟁은 1337년부터 1453년까지 116년간 벌어진 영국과 프랑스 사이의 전쟁을 가리키는데요. 당시 영국(잉글랜드)는 강력한 장궁병을 가지고 있었고, 프랑스는 강력한 기사 군단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아쟁 크루 전쟁 중 프랑스군이 승리를 장담하면서, 우리가 승리하면, 영국군 장궁병들의 검지와 중지를 잘라버려서 다시는 활을 쓰지 못하겠다고 큰소리를 쳤는데요.


결과는 우리가 알고 있듯이, 영국의 장궁병이 기사를 앞세운 프랑스군을 상대로 대승을 거두게 됩니다.


이에 영국의 장궁병들은 후퇴하는 프랑스군을 향해서 멀쩡한 검지와 중지를 들어보이면서 약을 올리게 된 것이 “도발”을 의미하는 “V 사인”의 기원이 된 것이지요.


여기까지, 두 가지 의미를 담은 “V 사인”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베라키즈에서는 앞으로도 유익한 내용을 가지고 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베라키즈 수원 영통원”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영통동 1117번지, 성현빌딩 2층

전화번호 : 031-202-0506

홈페이지 : http://www.verakids.co.kr

이메일 : verakidssuwon@gmail.com

카카오톡 플러스 상담 : https://pf.kakao.com/_zdbxbT/chat

운영시간 : 8:30 - 5:30 (월 - 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