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공부/공부 정보

탱그램(칠교놀이, TANGRAM)



탱그램(칠교놀이, TANGRAM)


안녕하세요. 베라키즈 공식블로그입니다. 베라키즈는 수원 영통에 있는 놀이식 영어 유치원입니다. 이번에는 “탱그램” 혹은 “칠교놀이”라고 불리는 아이들 교육 프로그램 및 놀이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탱그램 혹은 칠교놀이”


탱그램(TANGRAM)이라는 놀이가 있습니다. 다른 말로는 “칠교놀이”라고 불리는 놀이인데요. 이는 “칠교판(7개의 도형 조각이 있는 판)”에 있는 7가지의 도형((직각삼각형 큰 것 2개, 중간 것 1개, 작은 것 2개, 정사각형 1개, 평행사변형 1개)을 이용해서 동물, 식물, 건축물, 글자 등의 다양한 모양을 만드는 동양의 퍼즐놀이입니다.




“나폴레옹이 즐겨했다고도 하는 탱그램”


탱그램의 유래는 정확히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중국 송대의 “연기도”에서 유래되었다는 것이 유력한 설입니다. 이렇게 중국에서 시작된 칠교놀이는 서양으로 건너가서 “탱그램(TANGRAM)”이라고 불리며, 널리 퍼지게 되었는데요.


특히, 나폴레옹이 즐겨했던 놀이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문제해결력,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놀이”


이러한 칠교놀이(탱그램, TANGRAM)은 7개의 조각을 모두 활용해서 특정한 모양이나, 글자를 만들어야 하기에 문제해결력과 창의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다른 이름으로는 “지혜판”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초등학교 등에서도 수업 시간에 활용하는 경우가 있기도 하며, 나름의 교재를 만들어서 여러가지 모형을 만들어 내도록 하기도 합니다.



“아이패드와 연동해서 활용할 수 있는 탱그램”


저희 베라키즈에서도 “탱그램”을 활용학고 있습니다. OSMO에서 나온 교재를 활용해서 수업에 이용하고 있으며, 아이패드와 연계해서, 아이패드와 교구를 연동해서 수업에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이패드에 장책된 카메라를 이용해서 모양의 패턴과 색상을 인식하는 기술이 사용이 된답니다.


하나하나 도형을 조합해서 문제 해결을 해나가는 과정을 통해서 아이들의 집중력이 높아지며, 문제를 해결했을 때의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는 시간이랍니다.


여기까지, 수원 영통에 있는 놀이식 영어유치원, 베라키즈였습니다. 혹시나 저희 교육 프로그램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전화번호로 연락주세요.


“베라키즈 수원 영통원”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영통동 1117번지, 성현빌딩 2층

전화번호 : 031-202-0506

홈페이지 : http://www.verakids.co.kr

이메일 : verakidssuwon@gmail.com

카카오톡 플러스 상담 : https://pf.kakao.com/_zdbxbT/chat

운영시간 : 8:30 - 5:30 (월 - 금)